코딩도장에서 연마하는 코딩실력!

마치 태권도나 유도 도장에서 무술을 연마하듯, 프로그래밍 기술을 꾸준히 수련하고 단련하는 곳입니다.

교육과정(curriculum)

[교육과정] 코딩 왕초보 탈출! 게임 개발까지 정복하는 로드맵(커리큘럼)

코딩도장(coding dojang) 2025. 4. 22. 17:05
코딩,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?

로드맵 아이콘 제작자: DailyPm Studio - Flaticon

 

수많은 정보 속에서 길을 잃기 쉬운 코딩의 세계, 체계적인 로드맵만 있다면 누구나 게임 개발까지 나아갈 수 있습니다!

 

오늘은 코딩의 'ㅋ'자도 모르는 왕초보부터 시작해, 직접 게임을 만들고 출시하는 단계까지!

 

총 1년 반 동안의 여정을 담은 코딩도장 커리큘럼을 상세히 소개해 드립니다. 이 글을 통해 코딩 학습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, 여러분의 코딩 여정을 성공적으로 시작해 보세요.


1단계: 탐색 및 동기부여 (4주+)

"코딩, 대체 뭘까? 나도 할 수 있을까?"

모든 여정의 시작은 '왜?'라는 질문에서 출발합니다. 코딩의 세계에 첫발을 내딛는 이 단계에서는 딱딱한 문법 암기보다 **컴퓨팅 사고력(Computational Thinking)**을 기르는 데 집중합니다.

  • 1-2주차: 컴퓨팅 사고력 & 코딩이란?
    • 컴퓨터처럼 생각하는 법 배우기 (문제 분해, 패턴 인식, 추상화, 알고리즘)
    • 코딩이 우리 삶을 어떻게 바꾸는지, 왜 배워야 하는지 동기부여
  • 3-4주차: 문제 해결과 알고리즘
    • 일상의 문제를 논리적 절차(알고리즘)로 표현하는 연습
    • 순서도 등을 이용해 생각의 흐름을 시각화

💡 이 단계 목표: 코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,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 앞으로의 학습을 위한 단단한 기초를 다집니다.


2단계: 블록 코딩 입문 (8주+)

"레고처럼 재미있게! 코딩의 기본 원리 익히기"

복잡한 문법 없이, 블록을 조립하듯 코딩의 핵심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배웁니다. 스크래치(Scratch)나 엔트리(Entry)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(EPL)를 활용합니다.

  • 1-4주차: 블록 코딩 환경 익숙해지기
    • 스크래치/엔트리 인터페이스 탐색 및 기본 블록 사용법 익히기
    • 간단한 애니메이션, 스토리 만들기를 통해 흥미 유발
  • 5-8주차: 제어 구조와 변수
    •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'조건문(만약 ~라면)', '반복문' 학습
    •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하는 '변수'의 개념 이해 및 활용

💡 이 단계 목표: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(순차, 선택, 반복)와 데이터 처리(변수) 개념을 시각적이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체득합니다.


3단계: 피지컬 컴퓨팅 (8주+)

"코딩으로 현실 세계를 움직여보자!"

내가 만든 코드가 눈에 보이는 결과로 나타나는 짜릿한 경험! 마이크로비트(Micro:bit)와 같은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해 코딩과 현실 세계를 연결합니다.

  • 1-4주차: 피지컬 컴퓨팅 기초
    • 마이크로비트 기본 사용법 및 LED, 버튼 제어 배우기
    • 블록 코딩 또는 쉬운 텍스트 코딩으로 하드웨어 제어 맛보기
  • 5-8주차: 센서/액추에이터 활용 및 응용
    • 빛, 온도, 움직임 등을 감지하는 센서 활용법 익히기
    • 모터, 스피커 등 액추에이터를 움직여 상상력 넘치는 프로젝트 만들기 (예: 스마트 화분, 미니 게임기)

💡 이 단계 목표: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, 문제 해결 능력을 실제 사물에 적용하며 창의력을 발휘합니다.


4단계: 텍스트 코딩 전환 (12주+)

"진짜 개발자의 언어, 파이썬(Python)으로 레벨 업!"

이제 블록 코딩을 넘어, 실제 개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텍스트 기반 코딩을 배울 차례입니다. 쉽고 강력한 언어인 파이썬(Python)으로 시작합니다.

  • 1-4주차: 텍스트 코딩 전환
    • 파이썬 개발 환경 설정 및 기본 문법 익히기
    • 블록 코딩에서 배운 개념(변수, 조건문, 반복문)을 파이썬 코드로 작성
  • 5-8주차: 제어문과 함수
    • 파이썬의 다양한 제어 구조 심층 학습
    • 코드를 재사용하고 구조화하는 '함수'의 개념 및 활용법 마스터
  • 9-12주차: 자료구조 및 파일 입출력 기초
    • 리스트, 딕셔너리 등 여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'자료구조' 기초
    • 파일에서 데이터를 읽고 쓰는 방법 학습

💡 이 단계 목표: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구조를 익히고, 좀 더 복잡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.


5단계: 게임 개발 (C#, Unity) (20주+)

"나만의 게임을 직접 만든다! 꿈을 현실로"

본격적으로 게임 개발의 세계에 뛰어듭니다. 강력한 게임 엔진인 유니티(Unity)와 C# 언어를 활용해 2D 게임 개발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학습합니다.

  • 1-4주차: Unity & C# 기초
    • 유니티 에디터 사용법 및 핵심 개념(오브젝트, 컴포넌트, 씬) 익히기
    • 게임 개발을 위한 C# 프로그래밍 기초 다지기
  • 5-12주차: 2D 게임 기본 요소 구현
    • 캐릭터 움직임, 점프, 충돌 처리, 사용자 입력(키보드, 마우스) 구현
    • 간단한 UI(점수판, 생명 등) 만들기
  • 13-20주차: 게임 메커니즘 심화 및 관리
    • 애니메이션, 사운드 효과, 물리 엔진 활용
    • 게임 상태 관리, 데이터 저장/로드 등 고급 게임 메커니즘 학습

💡 이 단계 목표: 게임 엔진과 C# 언어를 활용하여 실제 플레이 가능한 2D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.


6단계: 본격 프로젝트 (16주+)

"배운 모든 것을 쏟아붓는 나만의 게임 프로젝트!"

지금까지 배운 모든 지식과 기술을 총동원하여 자신만의 게임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개발합니다. 아이디어 구상부터 실제 구현까지, 개발의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.

  • 1-8주차: 게임 기획 및 프로토타이핑
    • 만들고 싶은 게임 아이디어 구체화 및 핵심 기능 정의
    • 빠르게 핵심 재미를 검증하는 프로토타입(시제품) 개발
  • 9-16주차: 프로젝트 개발 및 중간 점검
    • 기획에 따라 본격적인 게임 개발 진행
    • 정기적인 코드 리뷰 및 피드백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방향성 점검

💡 이 단계 목표: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며, 협업(팀 프로젝트 시)과 일정 관리 능력을 포함한 실전 개발 역량을 강화합니다. 포트폴리오의 핵심이 될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.


7단계: 게임 완성 및 출시 (8주+)

"세상에 나의 게임을 선보이다!"

개발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, 다른 사람들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최종 마무리 및 배포하는 단계입니다.

  • 1-4주차: 폴리싱, 테스트, 빌드
    • 그래픽, 사운드, 사용자 경험(UX) 개선 (폴리싱)
    • 다양한 환경에서 버그를 찾고 수정하는 테스트 진행
    • 실행 가능한 파일 형태로 게임 빌드 (PC, 모바일 등)
  • 5-6주차+: 프로젝트 발표 및 회고
    • 완성된 프로젝트 발표 및 시연
    •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의 경험과 배운 점 공유 및 회고

💡 이 단계 목표: 게임을 완성하고 출시하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, 프로젝트 전체 과정을 되돌아보며 다음 단계를 위한 발판을 마련합니다.


이 커리큘럼, 누구에게 추천하나요?

  •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 완전 초보
  • 체계적인 학습 로드맵이 필요한 코딩 독학러
  •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 및 일반인
  • 블록 코딩 경험 후 텍스트 코딩으로 넘어가고 싶은 학습자
  • 이론뿐 아니라 실제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 싶은 분

코딩은 더 이상 전문가만의 영역이 아닙니다. 올바른 길잡이만 있다면 누구나 코딩을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. 제시된 코딩도장 커리큘럼 로드맵은 여러분이 코딩의 기초부터 게임 개발 전문가로 성장하기까지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입니다.

지금 바로 코딩 여정을 시작해보세요!